청주시 첫만남 이용권과 출산육아수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주시는 다른 지역에 비해서 지원내용이 적어보이지만 다른 지역에 비해서 출산육아수당 부분에서 첫째, 둘째, 셋째를 차등지급하는 지역에 비해서 첫째부터 1,000만원이라는 파격적인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런저런 조건을 걸고 여러가지 지원을 하는것보다 가장 현실적인 지원 정책을 하는 충주시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충북 청주시 출산지원금
충북 청주시 첫만남 이용권
- 지원대상: 출생 후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입니다.
- 지원금액: 아이 한명당 200만원씩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됩니다.
- 신청시간: 신청기간은 생후 1년 이내에 가능합니다.
- 신청방법: 보건소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하고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복지로 또는 정부24에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청주시 출산육아수당
- 지급대상: 23년 1월 1일 이후 출생신고된 출생아로서 부모 둘중에 한 명이 충청북도에 주소지를 둔 경우 해당됩니다.
- 지원금액: 한명당 1,000만원을 1년에 6회 분할 지급되며 둘째, 셋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신청방법: 거주지를 둔 부모가 주민등록상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 가능합니다.
- 지급절차: 주거기준에 적합한지 심사 후 신청일 다음 달 내에 지급 됩니다.
마치며
청주시의 출산 지원 정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녀를 낳고 키워보니 알 수 있듯이 가장중요한 지원은 현금입니다. 꽃바구니와 같은 의미없는 지원 정책을 여러개 펼치는 타지역과 달리 짧고 굵게 한방에 지원하는 청주시에서 출산계획을 앞둔 분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