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에서 지원하는 첫만남 이용권 및 출산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주시는 전라북도에 속해 있으며 이로 인해 전라북도에서 지원하는 산후 건강관리지원금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산후 건강관리지원금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와 대상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주시 첫만남 이용권
- 지원대상: 주민등록번호를 부여 받은 아동이 대상이 됩니다.
- 지원금액: 출생아 1명당 200만원 국민행복 카드로 지급됩니다.
- 신청기간: 생후 1년 이내에 신청 가능합니다.
- 신청방법: 보건소 및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온라인은 복지로 , 정부24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전라북도 산후 건강관리지원
- 신청대상: 신청일 기준으로 전라북도에 주민등록을 둔 산모 중에서 보건소에서 방문해서 신청 가능합니다.
- 구비서류: 주민등록등본 1부, 임신 및 출산 진료비 잔액 확인이 가능한 문자, 영수증이 필요하며 대리 신청 또는 출생 자녀와 주소지가 다른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 지원내용: 산모 한 명당 최대 20만원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금으로 도내 지정의료기간에서 산후 치료와 관련한 본인부담금 일부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전주시 출산장려금 지원내용
- 지원대상: 출생아의 부 또는 모가 전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아이와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이여야 합니다.
- 지원내용: 첫째아이 축하금 30만원 일시지급하고 둘째아이는 50만원 일시지급 셋째아이는 100만원 일시지급 셋째아이 이상은 120만원인데 월 10만원씩 12회 분할 지급합니다.
- 신청방법: 출생신고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전주시 종량제 봉투지원
- 지원대상: 2019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 가정으로서 부모 중 한명이 전주시에 거주해야 합니다.
- 지원내용: 10리터 종량제 봉투 100매를 일시지급 합니다.
- 신청방법: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가능합니다.
전주시 육아용품 지급(셋째아이)
- 지원대상: 전주시에서 셋째아이를 출산한 가정이 해당됩니다.
- 지원내용: 출생아 1인당 1회 최대 25만원에 달하는 영유아 차량보조시트, 육아용품 구입비를 지원합니다.
마치며
전주시에서는 출산가정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관들과 차이를 보이는 것은 종량제 봉투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종량제 봉투는 기저귀를 버릴때 없어서는 안될 품목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전주시에서는 출산가정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출산가정에 지원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을 심도있게 고민하고 지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